Process

장인정신으로 만든 안전한 먹거리,한우물

고객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화제의 현장-‘2015 쌀 가공품 품평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8-01-12 17:40 조회105회

본문

‘맛·품질·상품성’ 갖춰…대표 브랜드 육성 
소비자·전문가 평가 거쳐 10개 제품 선정 
“TOP10 제품…쌀 가공식품산업 발전에 앞장서는 첨병 역할 기대” 
“올해 선정 가공식품 간편성 장점…건강 기능성 더한 제품 돋보여” 

쌀 가공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맛과 품질, 상품성을 모두 갖춘 대한민국 대표 쌀 가공품이 한 자리에 모여 눈길을 끌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주관하는 ‘2015 쌀 가공품 품평회’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5층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품평회는 쌀 가공품의 품질향상과 경쟁력을 촉진하고, 대표브랜드 선정과 육성을 목적으로 마련된 행사다.  
박관회 회장 “연구개발…대중화 가능” 
개회식에 참석한 박관회 쌀가공식품협회 회장은 “쌀 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이때 쌀 가공식품의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쌀 고유의 영양, 맛, 간편성까지 더한 제품을 개발한다면 소비 니즈에도 부합하고 결국 쌀 가공식품의 대중화가 가능해진다”며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선정된 TOP10 제품들은 쌀 가공식품산업 발전에 앞장서는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경태 농식품부 차관보는 축사를 통해 “쌀 가공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쌀의 5배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침체돼 있는 쌀 산업의 새로운 활로로 부각되고 있다”면서 “특히 최근에는 글루텐프리 등 쌀에 대한 영양학적 의미가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쌀 가공식품 개발에 대한 업계의 노력이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고 격려했다. 
그러면서 “이에 정부는 품평회·홍보 등 소비시장 확대뿐 아니라 R&D 등 쌀 가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종합 평가, 7개 품목 10개 제품 선정 
이번 대회에서는 ‘프리미엄 더블초코 찹쌀떡세트’, ‘끝판떡볶이’, ‘김치맛쌀국수’, ‘쿡시 해물맛쌀국수’, ‘가벼워지는 칩’, ‘블랙빈 라이스바’, ‘청정원 쌀올리고당’, ‘쌀 튀김가루’, ‘곤드레나물밥’, ‘황진이주’ 등 경쟁력을 갖춘 쌀 가공식품 10개가 소비자·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발됐다. 
품평회는 원료 쌀 함량이 30% 이상에 달하고, 3개월 이상 시판 중인 제품을 대상으로 하며 품질·선호도·위생 부문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식감, 포장디자인, 수요확대 가능성, 제품개선 노력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올해 품평회는 총 60개 업체에서 제품을 출품해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에 걸친 평가를 통해 떡, 과자, 도시락류 등 총 7개 품목에서 10개 제품이 선정됐다. 
특히 올해는 평가의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시민모임을 통해 100명의 소비자 평가단을 모집했으며, 한국식품연구원 전문가 30명 등 총 130여 명의 평가단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품평회 위원장을 맡은 한상필 한양대필 교수는 “올해는 쌀 가공식품이 갖는 간편성의 장점을 살리며 건강 기능성을 더한 제품이 돋보였다”고 평했다.  
농식품부장관상…상금 5백만 원 부상 

입상 제품에 대해서는 농식품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500만 원의 부상이 수여되며,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판매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TOP10 제품이 쌀 가공식품 품질향상 및 소비 활성화에 기여하고 쌀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새로운 수요 창출도 기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품평회‧홍보 등 소비시장 확대뿐만 아니라 R&D 등 쌀 가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제품들은 ▲떡류 프리미엄 더블초코 찹쌀떡세트(비에프씨), 끝판떡볶이(아셀떡) ▲면류 김치맛쌀국수(농업회사법인 백제), 쿡시 해물맛쌀국수(한스코리아) ▲과자류 가벼워지는 칩(농업회사법인 산들촌), 블랙빈 라이스바(미듬영농조합법인) ▲전분당류 청정원 쌀올리고당(대상) ▲곡물가공류 쌀 튀김가루(농심미분) ▲도시락류 곤드레나물밥(한우물영농조합법인) ▲주류·음료류 황진이주(농업회사법인 참본) 등이다.